CS 지식의 향상을 위해 주1회 관련 영상 시청 후, 해당 영상의 내용을 정리하는 스터디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1주차는, '기술노트with 알렉' 님의 '비전공자분들 위한 컴퓨터 전공 수업 10분으로 압축 (컴퓨터 구조 + 운영 체제)'로 진행했습니다.

( 연관 자료 : https://youtu.be/uMyKBYF48nY [ 컴퓨터 구조 심화 ] )


폰 노이만 구조

- 컴퓨터의 기본적인 4요소.

프로세서 (CPU) 계산을 하는 역할
- ALU(산술 논리 장치) : 연산을 담당하는 영역
- 레지스터 : CPU가 사용할 데이터를 담고 있는 영역
메모리 (RAM) CPU에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 저장소의 코드와 자원 일부를 임시로 보관하는 공간
저장소 (DISK) 코드부와 리소스(자원)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보관되는 공간
입출력 장치 (I/O) 컴퓨터가 인식 할 수 있는 형태로 자료를 변환하며 입력하고, 연산된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다시 변환해주는 장치 ( ex :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등 )

※ 컴파일 : 컴퓨터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것.

 

프로세스

저장소에 있던 하나의 프로그램이 사용(CPU 할당)을 위해 메모리에 올라간 것.
즉, 컴퓨터에서 '하나의 작업 단위'를 뜻함.

- 시분할 : 프로세스 각각에 실행 시간이 따로 할당되는 것을 의미.
프로세스는 시분할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행되나, 매우 빠른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에 동시에 진행되는 것으로 보임.
- 스케줄링 : 각각의 프로세스에 실행 시간을 얼마나 할당할지, 우선순위를 어떻게 할지를 관리하는 것.

 

스케줄링의 종류

선점형 CPU에 먼저 선점된 프로세스의 자리를 우선순위의 변경에 따라 다른 프로세스가 차지 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
비선점형 CPU에 먼저 선점된 프로세스가 있으면, 해당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나기 전에 다른 프로세스는 할당될 수 없는 방식

(추후 별도의 글로 정리 예정)

 

메모리 관리

메모리에 올라가는 각각의 프로세스에 어떤 리소스를 적재시킬지 관리를 하는 것

(추후 별도의 글로 정리 예정)

 

운영체제(OS)

폰노이만 구조에 있는 각 장치들(CPU, 메모리, 저장소)이 효율적으로 제어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
'컴퓨터의 성능 최적화/사용자의 편리성 제공' 에 큰 목적을 두고 있음

(추후 별도의 글로 정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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